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마케팅, 티스토리 알아가기

티스토리 카테고리 추가/카테고리 안 보일때 해결 방법(whatever 스킨 카테고리 추가하기)

티스토리 whatever 스킨 카테고리 추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가 올 10월에 초대장도 없애면서 반응형 스킨 5개를 선공개하였고 현재 그 중 3개는 스킨 적용이 가능합니다. 저도 html 잘 못하면서 스킨 이것 저것 만지다가 막 댓글창 없어지고 힘들었는데 때 마침 이게 생겨서 바꾸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거기다 새로 생긴 커버가 제 비루한 블로그 꾸미기 실력을 커버 줄 것 같은 ㅋㅋ느낌이 들었습니다.


아래는 현재 18년 10월22일에 공개된 3개의 티스토리에서 제공한 반응형 스킨입니다.

간지 크으으 거기다 새로 생긴 커버 기능으로 홈 화면을 실력좋은 분들 블로그 처럼 벽돌형 리스트형 예쁘게 보이게 해줍니다.






긴 고민 끝에 이것 저것 해보다가 결국 whatever 스킨으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근데 몇일 동안쓰고 나서 알았는데 카테고리 메뉴가 없네요? 확인을 안해서 관심도 없었는데 지자스!

처음엔 한자로 석 삼자 처럼 생긴 바를 상단 왼쪽 오른쪽에 당연히 있고 그거 누르면 카테고리 나오는 줄 알았는데 업습니다. 진짜 개당황했네요. 그래서 제가 카테고리 창 추가하려고 시도 하다고 성공해서 

과정은 담백하게 결과를 공유하려고 포스팅을 하게 됐습니다. 아마 저처럼 메뉴 추가 못하는 분도 있으실거 같아서 ㅎㅎ



그럼 시작 하겠습니다.

블로그는 글을 눌러도 여기저기 누를 수 있는데는 다 눌러봤는데 카테고리 안보입니다. 관리자 메뉴로 왔습니다. 찾다보니 관리자 > 꾸미기 > 메뉴 를 보니 뭔가 추가하는 것이 보입니다. 

 

홈 태그 미디어로그 위치로그 방명록 이것들 굉장히 익숙합니다. 블로그를 보면 이것들이 제 블로그 오른쪽 상단에 있던 거 였습니다. 아래 스샷 처럼요.

근데 왓에버 스킨 미리보기 하면 이 자리에 카테고리들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아! 요자리에 카테고리가 들어가야 하는 구나 싶었네요. 

왓에버 스킨에 카테고리는 진짜 없는 거였습니다. 사용자가 메뉴 추가 라는 블로그 관리를 통해 진짜 추가해야 하는 거였습니다.


이제 어떻게 해야 카테고리를 추가하는 방법을 알겠는데 카테고리 주소가 없으면 추가가 안됩니다. 아니 카테고리가 안 보이는데 주소를 내가 어떻게 알아? 카테고리가 어딨는지 모르니까 추가를 못하지!

시행착오를 하다 결국 방법을 찾았는데요. 여러분께 공유합니다.


관리자 > 콘텐츠 > 카테고리 관리 를 들어갑니다. 


※이때 카테고리 관리 창과 관리자 > 꾸미기 > 메뉴 창 그리고 블로그도 하나 창을 띄어서 총 세개의  창을 띄워주세요. 탭으로 왔다 갔다 할 수 있게


[1]우선 카테고리 관리를 들어가면 제가 만들어논 카테고리들이 보입니다. 하나의 카테고리 명을 복사해주세요.



[2]그 다음 아까 띄워 논 메뉴 탭에 들어가 메뉴 추가를 누르고 '이름'이라고 적힌 창에 추가할 내 카테고리 명을 복사해주세요.


[3]그 다음에 직접 입력 옆에 http:// 라고 적힌 칸에 주소를 복사해 줘야하는데 블로그탭으로 이동합니다.  아래 예시입니다. 내 블로그 주소창에 아래와 같이 적습니다.


 https://lazyisnotasick.tistory.com/category/티스토리 알아가기 {예시}

내 블로그 주소/category/아까 복사해둔 내 카테고리명 

그리고 엔터!


제가 한 예시입니다. 카테고리에 띄어쓰기가 되어있으면 %20이 생기네요. 첨 알았네요. 


[4]이제 주소창을 복사해서

아까 메뉴 추가 하던 탭으로 돌아가 주소를 복사해주고 추가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마지막엔 꼭 변경사항 저장을 눌러주시는 거 절대 잊지 말아주세요. 

블로그 새로고침해서 바뀐 결과를 확인해주시고 카테고리 갯수만큼 과정을 반복해주세요.


마지막으로 메뉴 추가가 성공적으로 적용된 제 블로그 입니다.

홈 태그 미디어로그 등이 있던 자리에 제 카테고리들이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눌러 보니 잘 이동하네요.히히. 행벅.


오늘은 여기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