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마케팅, 티스토리 알아가기

블로그 마케팅.나에게 맞는 블로그 선택 하는 법. 티스토리/네이버 블로그/구글 블로그


나에게 맞는 블로그 선택하는 법

블로그 마케팅,각 블로그 장 단점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스팟




유행이 끝났다. 블로그의 시대는 갔다. SNS 시대가 온다. 그랬었는데 이제는 그마저도 SNS 시대는 갔다. 유튜브의 시대가 왔다. 라는 말이 들립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마케팅 적인 부분에서 블로그는 확실히 건제합니다. 물론 블로그의 경우 장기간의 노력이 동반되어야만 결실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함이 자신이 없다면 오히려 시간낭비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을 통해 수익을 내는 수단 (블로그, SNS, 유튜브) 중에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는 것을 우선으로 해야 합니다. 


오늘은 블로그로 수익을 내기 위해 블로그 시작 하려는 분들에게 어떤 블로그(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구글 블로그)가 나한테 맞을 것인지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고자 제 경험을 토대로 포스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 한 것은 수익이었습니다.  그래서 처음 관심이 간 것은 애드센스 정말 조회수만 나오면 돈이 나올까?(아니었어요. 결국은 클릭률+단가입니다. 비례가 아니라 조회수가 높으면 확율이 조금이라도 오르니까 조회수 아주 높아도 0치는 날도 가능한 게 애드센스입니다.)

그래서 애드센스의 수익율은 어떨까? 또 조회수에 유리한 블로그는 어떤 것일까? 블로그를 현재 시점에서 시작 하는 게 과연 옳은 판단일까? 레드오션에 뛰어 들었다가 고생만 하고 끝나는 게 아닐까? 등등 블로그를 시작 하기 전에 정말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과연 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나요? 라고 물어보신다면 현재까지 제가 하면서 느낀 결론은 가능하다! 입니다.(수익은 개인 차) 

누구나 가능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그렇게 쉽진 않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전업으로 블로그 운영을 하고 있고 수많은 재능있는 분들이 자리를 잡고 계시니까요. 당연히 처음부터 전업을 목표로 시작하시면 열정이 금방 식습니다. 왜냐면 블로그는 나무를 심는 것과 같거든요. 매일 물 준다고 매일 쳐다본다고 몇 달 혹은 일년 열심히 한다고 아무때나 열매를 딸 수 있는게 아닙니다. 나무에게 햇빛, 비료, 물,가지치기, 성장 시간 등이 필요 하고 수확의 시기가 있듯이 블로그도 흥미로운 컨텐츠, 조회수, 꾸준한 포스팅, 지속적인 관리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무쪼록 블로그 마케팅을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일단은 본업을 열심히 하시면서 취미로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수익이 오르고 블로그가 안정되고 어느정도 관련 정보나 지식이 쌓였을 때 그때 전업으로 전환하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 블로그스팟(구글블로그) 세개 블로그 플렛폼의 장 단점을 비교해보고 마케팅 적으로 어떤 블로그가 좋을지 내 스타일에 어떤 블로그가 맞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네이버 블로그


블로그 하면 가장 많이 떠오르는게 네이버 블로그 입니다. 우리나라 최대 규모인 포탈사이트 네이버를 끼고 태어 났는 데다가 아직까지 잘 유지 되고 있고 최근엔 네이버가 자사 블로그 카페 등을 보호하려고 타사 검색 노출을 차단 했다라는 설도 있습니다. (2018년 5월 23일 오후 1시 30분 전후를 기준으로 네이버 블로그탭에서 일부 상단을 차지하고 있던 티스토리 글들이 전부 뒤로 밀리는 사건이 벌어졌다.) 자사 컨텐츠를 보호하려는 게 만약 네이버의 새로운 정책이라면 이는 네이버 블로거에겐 정말 좋은 소식이겠죠? 


[네이버 블로그 장점]

국내 최대 이용고객을 보유한 포탈사이트 네이버에 상위 노출하기 좋다


오랜 시간 운영되온 블로그 답게 UI나 편의성이 뛰어나다. 고로 초보가 시작하기 좋다


대부분 마케팅 관련업체들은 구글보다 네이버 검색노출을 선호한다


시간이 지나도 유입이 생기는 만큼 네이버 키워드 노출이 높다


많은 기업들과 자영업자들이 공식 블로그로 네이버를 선호한다. 선호도 높은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단점]

애드센스를 달 수 없다 (네이버 자체광고는 애드센스와 비교했을 때 돈이 안된다)


네이버 외에 유입이 힘들다


이웃 관리등 포스팅  외에 신경써야 할 것이 많다


성인 컨텐츠, 정치 등을 검열 삭제한다 (가장 보수적인 블로그)

 

[이런 분들에게 네이버 블로그를 추천해요]

초보 블로거 블로그를 배워가면서 하실 분에게 추천합니다. 쉬운 스킨 변경 카테고리 생성 등 초보 유저들이 시작하기에 딱입니다. 거기다 포스팅 알바, 기자단 ,체험단, 제품 리뷰 알바, 맛집 홍보 등 대부분 마케팅 업체들은 네이버 상위 노출을 중요시 여깁니다. 고로 네이버 노출이 쉬운 네이버 블로그가 비 전문적인 유저들에게 적합한 블로그입니다. 다만 너무 홍보 포스팅만 올린다면 저품질 블로그로 찍혀서 상위노출을 제한당할 수있기 때문에 마케팅 외에 다른 유익한 포스팅을 많이 올리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는 현재 카카오 코퍼레이션에서 운영중인 블로그 입니다. 네 그렇죠. 카카오=다음.

다음 검색에 특화된 블로그로 초창기부터 얼마전까지 초대장이라는 특이한 조건으로만 블로그 개설이 가능했지만 다른 블로그 사이트들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고 최근 과감히 초대장을 없앴습니다. 자체 스킨 외에 유저들이 만든 유,무료 스킨으로 다양한 스킨 변경이 쉽게 가능하고 네이버 블로그 보다 조금은(?) 자유로운 블로그 환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손이 더 가는 블로그 입니다.


[티스토리 장점]

다음 유입이 쉽다. 검색도구 사용없어도 노출이 된다.


스킨 변경등 UI 변경이 쉽다.


애드센스 설치가 가능하다!!


다양한 플러그인이 사용가능하다.


[티스토리 단점]

PC에서만 글쓰기가 가능하다.


현재 네이버 검색 노출이 어렵다(일시적인 걸 수도 있음)


마케팅 관련이 대부분 네이버 위주다


html 기본 지식이 필요하다


없는 것과 다름 없는 고객센터


지옥과 같은 애드센스 승인 받기


SNS 계정연동이 다른 사이트를 통해야만 한다


[이런 분들에게 티스토리를 추천해요]

애드센스에 의한 광고 수익을 올리기 가장 좋은 블로그라고 생각합니다. 구글, 다음 및 네이버 유입이 가능한 블로그로 방문자만 많다면 충분히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납니다.  

기본적으로 html을 사용하신다면 네이버보다 좀 더 레벨이 높은 티스토리가 활동 반경도 높다고 생가합니다. 거기다 방문자 수가 괜찮다면 CPA릍 통해 부가 수입을 노릴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애드센스 외에도 광고 배너를 자유롭게 달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보다 조금 더 사이트에 가까운 블로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애드센스의 경우 많이 버시는 분들은 한달에 2~300달러를 광고수익으로 법니다. 

본인의 전문 분야에 관련한 포스팅이나 조회수가 높을만한 양질의 포스팅을 꾸준히 쓰실 예정이라면 티스토리를 추천합니다.





3. 블로그스팟 , 구글 블로그, 블로거

Google에서 운영하는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원래 명칭은 블로거이지만 url에 blogspot이 들어가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 블로그스팟이라고 부릅니다.(혹은 구글 블로그)

한국 블로그계의 후발주자로 세계 최대 규모의 검색엔진 구글이 보유하고 있는 블로그라고 보시면 됩니다. 한마디로 모회사가 짱. 블로그 계의 금수저. 거기다가 해외에서는 워드프레스와 더불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블로그 플렛폼이라고 합니다. 한국 블로그 시장도 점령해 버릴지 궁금합니다.


[구글블로그 장점]

애드센스 승인이 쉽다

<단 타사이트 계제하려면 애드고시 치뤄야한다. 쉽게 말해 면허로 치면 2종 보통. 구글블로그 승인 받을 애드센스로 티스토리에 광고를 걸려면 승인시험(1종 보통) 다시 봐야한다>


외에서도 유입이 된다


구글 검색 엔진에서 유입이 쉽다


말도 안되는 자유도

<성인물 업로드 가능(물론 모두 되는 건 아님) 

정치 종교 관련 포스팅도 삭제 당할 일이 없다. 위에 두 블로그에선 삭제 사유다>


템플릿이라는 자체 스킨 기능있고 무료 다운로드 가능한 사이트가 있다.



[구글블로그 단점]

네이버 다음 노출이 가장 적다. 국내 유입이 적다


블로그 난이도 상, 심지어 카테고리가 없다

<완전히 없는건 아닌데 카테고리 만들기를 검색해서 찾아야 쓸 수 있는 수준>


사진 업로드 관련 이슈


블로그 마케팅 관련 알바를 하기 힘들다



[이런 분들에게 구글 블로그를 추천해요]

만약 불법적이 아닌!! 성인물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구글 블로그를 추천합니다. 물론 성인용으로 운영시 애드 블록은 불가능해요. 단 방문자가 넘쳐난다면 배너 광고는 꾸준히 오퍼가 들어오니 걱정 ㄴㄴ

 (html 다룰 줄 알아야 한다.) 홍보를 꾸준히 하고 성인물 컨텐츠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은(불법x) 블로거에게 추천합니다.


또 다른 케이스로 외국인 유입이 가능하다보니 글로벌 대상으로 블로그를 할 예정이라면 구글블로그가 좋습니다. 세계 시장에서 한국 인구는 아무 것도 아니죠. 컨텐츠만 흥미롭고 언어의 장벽만 없다면 어마어마한 애드센스 수익을 올릴지도 모릅니다. 왜냐면 구글블로그는 애드센스 달기도 쉽기 때문이죠.

고로 영어권 상대로든 타국을 상대로 블로그를 한다면 구글 블로그가 최고입니다. 






마치며

오늘은 세 가지의 블로그 플렛폼에 대해 알아보고 장 단점 까지 살펴 봤습니다.

현재 제 경우 티스토리로 시작했지만 애드센스 다는데 고생도 많았고(애드고시라고 불립니다.) 막상 마케팅 사이트에 대해 알고 둘러보니 네이버 유입이 불안정한 티스토리로는 한계가 명확 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요즘 하루 50센트도 안 되는 광고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블로그 무작정 뛰어든게 한달 조금 넘었으니 어쩌면 대단하다고 볼 수도 있지만 0달러인 날도 자주 있어서;; 무리한 시도를 하다 저품질 먹을까봐 무섭기도 하고 아직은 그냥 블로그 방문자를 눌리는데 주력하려고 합니다. 목표는 애드센스로 월 만원 벌어보기ㅋㅋ 입니다.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를 개설해서 본격적으로 마케팅 관련해서 수익창출을 노려보려 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