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마케팅, 티스토리 알아가기

구글블로그/ 블로그스팟 카테고리 만들어보기

구글블로그/ 블로그스팟 카테고리 만들기


오늘은 구글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 카테고리 만들기를 알아볼 것입니다.

처음엔 정말 당황스럽더군요. 물론 html 도 초보긴 하지만 티스토리를 하면서 비슷할 것 이라고 생각했는데 블로그스팟은 시스템이 많이 달랐습니다. 놀랍게도 구글 블로그는 태그가 곧 카테고리 입니다. 해보시면 무슨 말인지 아실꺼에요. 아래의 내용을 보시면서 함께 해보겠습니다.

가급적이면 크롬 환경에서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구글에 블로그 스팟을 검색해서 들어간 다음 로그인을  해주세요. (떠블떠블떠블유.blogger.com) 블로그 만들기를 끝냈다면 관리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저는 스킨을 깔끔(2단형)으로 했습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뜨실겁니다. 왼쪽 상단에 파란 글씨의 블로그 보기를 누르시면 본인의 블로그가 새창으로 열립니다. 한 번 들어가 보시면 아무리 2단을 골랐어도 카테고리는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관리페이지의 레이아웃 메뉴를 둘러봐도 카테고리 칸이 없습니다.


여기서 저도 멘붕왔는데 일단 글쓰기를 해주세요. 원래 포스팅 하려고 했던거든 공지 사항이건 써주시고 아래와 같이 태그칸에 본인이 카테고리로 하려고 했던 내용을 적습니다.

제 경우는 설명을 위해 내 카테고리라는 태그를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상단에 개시를 클릭하면 글쓰기가 등록됩니다.


완료 후에 다시 '블로그 보기' 메뉴를 클릭해봅니다.

아직도 아무 글이 없다면 

관리페이지 > 레이아웃 들어갑니다.


순서는 사이드바 오른쪽 1번에 +가젯추가 클릭 후 태그 클릭 합니다. 그럼 옵션이 보입니다.


카테고리 파트 제목과 내가 태그로 저장해놨던 목록이 보입니다. 이게 바로 블로그스팟의 카테고리 개념입니다. 어렵죠? 정말 구글이 왜 이렇게 해놨는지 초보인 저는 잘 모르겟네요.

모든 태그를 카테고리로 만들건지 선택한 태그만 카테고리로 지정할지 정할 수 있습니다.

정렬 방법 표시 방법 확인하시고 끝나면 저장 누르고 배치저장을 꼭 눌러주세요.

그 뒤에 다시 블로그 보기 를 눌러줍시다.


자, 이제 오른쪽 중단에 생성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완성했습니다. 끝이네요.

참고로 또 하나 말씀 드리자면 그 옆에 X 아이콘(수정)을 누르면 새창이 뜨면서 태그 가젯을 편집할 수 있는 메뉴가 뜹니다.

마찬가지로 생성 해둔 모든 가젯들은 블로그 내에서 변경 및 삭제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위치이동이나 새로 가젯을 추가 하는 경우에는 꼭 관리페이지 레이아웃 메뉴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블로그 스팟(구글 블로그) 카테고리 만드는 법을 배워봤습니다. 하고 나니 아무것도 아니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