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정보 알아가기

신장결석 콩팥결석 원인 증상 치료방법 예방 에 대해 알아보자


신장 결석 원인 증상 치료방법 예방 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결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동상이몽에 출연한 김승수씨가 신장결석을 10년이나 앓고 있었다는 고백으로 대중의 관심을 가지게 된 질병입니다. 몸에서 돌이 생긴다니 거짓말 같기도 하지만 많은 분들이 이 질환으로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신결석이란?

요로 내의 결석으로 생기는 질환으로 결석의 존재부위에 따라 신결석, 요관결석, 방광결석, 요도결석으로 나뉘게 됩니다. 신장결석은 신장 내에 형성된 돌이며 비교적 통증이 거의 없고 작더라도 방치할 경우 추후 크기가 성장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정확한 검사를 통하여 진단과 치료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신결석의 원인

신결석의 원인으로는 요의 정체 및 농축, 세균 감염, 대사 이상, 결석 성분을 포함하는 식품의 과잉섭취하는 등이 있습니다.



신결석의 증상

신결석의 경우 크기가 작은 신장 결석은 증상이 없으며 소변으로 배출되기도 합니다. 크기가 큰 결석은 좁은 요도관에 걸리게 되어 등이나 옆구리에 심한 통증, 구역, 구토, 혈뇨를 일으키게 됩니다.  소변에 혈액이 보이거나 소변색이 갈색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사타구니 근처 아래로 이동하는 통증이 나타난다면 요관에서 내려와 방광 근처로 갔음을 의미합니다. 결석이 방광으로 도달하면 급히 소변을 보고 싶은 느낌이 들거나 소변 볼 때 타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주로 옆구리 통증이 심하거나 소변 볼때 느낌이나 혈뇨가 있다면 결석을 의심해보시고 가까운 병원에 가셔서 진단을 해보셔야 합니다.



신결석의 치

신장 내에 있는 결석은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자연스럽게 빠져나가게 됩니다.(크기가 커지기 전) 그러나 만약 결석이 빠져나가기 너무 크거나 통증이 심한 경우 또는 감염이 있거나 심한 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결석을 쉽게 빠져나갈 수 있도록 깨뜨려 주는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우선 체외 충격파 쇄석술로 체외에서 충격파가 전달되어 신장 결석을 깨뜨려 소변으로 배출되게 합니다. 두번째 경피적 초음파 쇄석술은 등을 절개하여 작은 튜브같은 기구를 삽입한 후 신장으로 초음파를 보내면 결석이 파괴되어 배출됩니다.
세번째 레이저 쇄석술은 요도에 있는 결석을 레이져가 깨뜨려 결석이 자연히 배출됩니다. 마지막으로 요도경을 이용하여 작은 확대경을 요도로 넣어 결석을 방광으로 끌어내려 결석을 조각내서 제거합니다.


신결석 예방

또 한 신결석의 주요 성분 중 하나가 칼슘 입니다. 그래서 칼슘의 섭취를 피하면, 신장결석을 예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이는 잘못된 상식이라고 하네요. 사무 업무를 주로 하는 직장인들과 같이 운동량이 적은 사람은 뼈에서 칼슘이 분비돼 신장에 모여 신장결석이 발생한다”며 “결석의 예방을 위해 특정 영양소나 음식을 줄이기보다는 고른 영양섭취와 함께 물 섭취량을 늘려 소변을 묽게 하고, 적절한 운동을 병행해야 하며, 의심 증상이 있을 때는 빨리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오늘은 신결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